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민지원금 대상 사용처 5차재난지원금 대상 사용처 정보 공유!

by 완두룽 2021. 9. 13.

 

 

 

 

 

 

 

9월 6일부터 신청 절차에 들어간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 상당 기준액과 가구별 2021년도 6월 건강보험료를 비교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약 88% 국민에게 1인 기준 250,000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 지원금 대상 조회는 온라인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앱 지역사랑상품권앱,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등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오프라인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그에 따른 피해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전통시장, 학원, 식당, 병원, 약국, 미용실 등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9월 13일 부터는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신청이 오프라인으로 확대된 가운데 사용처가 대폭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는 카드사 홈페지이, 카드사 앱, 카드사 콜센터, 건강보험공단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후에 신청이 가능하다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선택하셔서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6일만에 지급대상자의 66.7%가 지원금을 받았고 그 중 89.4%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통해 신청했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지급비중이 절반을 넘긴 만큼 사용처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데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은 신청 후 다음날 사용가능하고 카드사로 부터 사용 확정 문자 안내를 확인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은 지역상품사랑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지역은 전국이 아닌 주소지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별시나 광역시에 주소지를 둔 국민이라면 해당 특별시, 광역시 내에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도에 주소지를 둔 국민이라면 도내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부산광역시에 거주 하는 국민이라면 부산시에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경기도 과천시에 거주하는 국민이라면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과천시에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은 신용카드 가맹점 수의 82% 수준으로 우리 주변에 보다 많은 가맹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지단체 조례 등에 따라 지역상품권 사용 가능 업종에 차이가 있고 가맹점 수도 다르기 때문에 사용 전 사용가능한 점포인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지원혜택이 돌아가도록 사용처를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하정해두었습니다. 따라서 대기업계열사, 백화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인 이마트에브리데이, 노브랜드, GS슈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면세점, 외국계 대기업 매장, 대기업 전자제품 판매 직영 매장인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대형 배달애플리케이션, 온라인몰, 홈쇼핑 등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작년 전국민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했던 스타벅스, 이케아, 애플 등 글로벌 대기업, 명품브랜드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대형마트 내에 있는 점포라도 소상공인이 임대하고 운영하는 매장이면서 개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한 점포에서는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드코트의 경우 대형마트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인 경우 기본 원칙은 본사 직영점에서는 쓸 수 없기 때문에 스타벅스, 커피빈과 같은 직영매장만 운영하는 곳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가맹점 중 직영점이 아닌 곳이라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리바게트, 던킨도넛, 베스킨라빈스 등 프랜차이즈 점주가 운영하는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GS더프레시와 농협하나로마트도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됐지만 소규모의 하나로마트인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되어있다면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결제는 원칙적으로 지원금을 사용 할 수 없지만 음식점 자체 단말기로 현장 결제를 하는경우는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처가 헷갈리신다면 카드사가 제공하는 사용처 알림 서비스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한카드는 집근처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알림메시지로 보내주는 우리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가맹점 검색서비스를 운영해 검색화면에서 신청한 지역 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지역을 상단에 표시해주고 원하는 지역의 가맹점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댓글